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교과목소개

교양과목


 

정보능력(Ability of Information) 
정보능력은 직장생활에서 기본적인 컴퓨터를 활용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분석·활용 하는 능력이다. 이를 위하여 컴퓨터 이론을 배우고 인터넷을 사용하여 정보탐색을 하며, 업무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다룰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대인관계능력(Ability of Interpersonal Relation)
대인관계능력은 직장생활에서 상대방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자신의 의사를 적절히 전달함으로서 상호간 협조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조직구성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조직 내외부의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고 고객의 요구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전공과목


 

경영학원론(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기초개념과 현대 기업의 경영원리를 이해시키며 현실적인 관점에서 과제를 중심으로 다룬다. 주요 내용은 경영학의 본질 및 체계, 현대적 기업경영의 특징, 기업의 형태, 기업환경, 기업성장, 경영자론, 의사결정론, 경영관리론 등을 다룬다.


 

경제학개론(Principles of Economics)
근대 경제문제를 이해하고, 분석할 수 있는 기술적 문제를 통해 수요공급법칙, 소비자 생산자이론, 시장구조이론 등 가격의 자원 배분기능을 중심으로 다루는 미시적 경제이론과 국민소득 등 국민 경제적 차원의 문제를 다루는 거시적 경제이론을 학습한다.


 

경영통계학(Business Statistics)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 문제해결을 위한 효율적 의사결정을 위해 기본적으로 필요한 통계적 개념을 학습한다. 기술통계학, 확률이론, 표본추출이론 및 표본분포, 추정과 가설검정, 상관과 회귀, 분산분석, 시계열분석의 모수통계학과 비모수통계학을 학습한다. 이러한 통계를 SPSS와 같은 통계 전용 소프트웨어나 EXCEL 등을 이용하여 원활한 통계지식 습득을 목표로 한다.


 

기업과 법(The Law for Enterprise)
사람과 사람의 만남에서 생기는 법률문제의 기본 틀과 사람들 중 특별한 지위에 있는 상인과 그들이 행하는 상행위에 대해서 학습한다. 또 법이 인격을 부여한 법인 중에서 상법상의 회사와 신용증권성과 자급 증권성을 갖는 대표적인 유가증관인 어음과 수표에 대해서 학습한다. 기업 법에 해당되는 상법, 민법, 어음법, 수표법 등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한다.


 

회계원리(Accounting)
회계원리의 목적은 기업 외부에 있는 각종 이해관계자들이 경제적인 의사결정을 하는데 공통적으로 필요로 하는 유용한 정보(주로 재무제표)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과목에서는 회계의 기술적 구조를 이루는 복식부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거래를 일정한 방법으로 기록, 계산, 분류하여 재무제표라는 보고서로 집약되기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중심으로 학습하며 나아가 재무제표분석, 원가분석, 세무회계 등의 회계정보의 활용까지도 학습한다.


 

조세법개론(Principles of National Tax)
조세법의 원리, 원칙을 이해하여 조세법을 타당하게 해석, 적용하는 능력을 키우고, 실제 생활에서 발생하는 조세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기본 지식을 습득한다.


 

재무관리(Financial Management)
재무관리는 경제주체인 기업과 개인에 있어 자금에 관련된 의사결정을 다루며, 또한 이러한 경제주체가 활동하는 자본시장과 금용상품에 관련된 내용도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보면, 증권시장과 금융기관을 다루는 화폐와 자본시장, 개인과 금융기관을 포함한 투자자의 투자포트폴리오에 관한 투자결정을 다루는 투자론, 그리고 기업에서의 재무관리를 다루는 기업재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급회계(Intermediate Accounting)
회계이론 과목의 후속으로 중급수준의 재무회계의 이론 및 실무를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되고, 재무회계의 기능, 한계점 및 발전방향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원가회계(Cost Accounting)
제조기업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원가계산과정과 경영의 부문별 성과를 평가하고 경영 의사결정에서 원가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경영자료처리실습(Business Data Processing & Practice)
경영활동에서 수집된 방대한 자료를 처리하여 유용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한 필수 도구인 컴퓨터를 이용한 자료처리방식 등에 관한 기초지식을 학습한다. 관련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이용하여 자료의 입력, 처리, 출력의 과정을 직접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이 과목에서는 주로 EXCEL, Access, Photo Shop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의 습득을 학습 한다


 

소득세법(The Law of Income)
소득세제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구체적으로 종합소득, 퇴직소득, 양도소득의 과세표준, 세액계산 및 신고·납부절차에 대하여 상세히 다룬다.


 

부가가치세법(The Law of Value Added)
부가가치세법을 중심으로 세법의 제정취지와 현실 관련성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습득한다. 부가가치세의 개념과 부가가치세 계산구조, 신고서작성법에 대해 학습한다.


 

전산회계실습(Practice of Financial Accounting using Computer)
회계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식별된 거래를 분개하여, 전표관리, 자금관리, 원가계산, DB마스터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 를 파악함과 동시에 각 계정을 마감하여 재무제표를 작성하여 회계정보를 활용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병행하여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마케팅관리(Marketing Management)
기업경영에 있어 마케팅 활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들이 변화하는 환경에서 고객과 사회 그리고 기업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있기 위하여 전략적 사고와 합리적 경영의사결정 능력을 배양하고자 한다. 내용으로는마케팅 환경분석, 소비자 행동분석, 시장세분화 및 포지셔닝 전략, 마케팅믹스 전략, CRM(고객관계관리), 인터넷마케팅 등을 학습한다.


 

경영분석(Analysis of Business Management)
기업을 둘러싸고 있는 이해관계자들 즉, 경영자, 투자자, 금융기관 등이 경제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를 획득할 목적으로 재무제표를 비롯하여 기업과 관련된 자료를 수집, 분석하는 일련의 방법을 배우게 된다.


 

경영조직론(Organization of management)
조직의 구조를 이해하고 바람직한 조직구조의 설계에 관해 학습한다. 따라서 경영조직론 과목에서는 조직구조의 개념을 중심으로 조직의 규모, 조직의 환경, 조직의 성과, 조직의 전략, 조직의 기술과의 관계를 학습하며, 또한 조직의 구조적 갈등, 변화, 학습 등에 관해서도 연구한다. 경영조직론 과목은 조직 자체를 분석단위로 삼고 조직 자체의 행동을 연구한다는 점에서 조직내의 개인이나 소집단의 행동을 연구하는 조직행동론 과목과 구분된다.


 

전산세무실습(Practice of Tax Accounting using Computer) 

세무정보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업의 거래를 식별하고 식별된 거래를 분개하여, 전표관리, 결산관리, 마스터데이터 관리를 통하여,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를 파악함과 동시에 부가가치세와, 원천징수(소득세) 계산관련 회계처리를 하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병행하여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국가공인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ERP실습(1)(Practice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using Computer)
기업자산 관리 및 인사·교육·경리업무 등 종합적이고 일반적인 행정지원업무에 대한 이론함양을 위하여 전표관리, 자금관리 등 회계정보시스템(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을 통한 급여지급, 퇴직관리 등 경영지원 실무처리 능력을 배양할 수 있으며, 나아가 국가공인 ERP 정보관리사 회계 및 인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한다.


 

법인세법(The Law of Corporate Tax)
내국영리법인의 각 사업연도 소득에 대한 세액계산과정을 학습하며, 기업회계와 법인세법의 과세소득을 조정하는 세무조정의 구체적 절차를 익금과 손금항목별로 상세히 다룬다.

 


지방세법(The Law of Local Government)
지방세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16개 세목의 구체적인 내용을 학습함으로써 지방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실무에의 활용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회계감사(Auditing)
회계감사의 기본구조와 감사환경, 내부통제구조의 감사, 입증감사, 감사보고서의 작성방법, 감사의견의 유형을 익히고 감사보고서를 통해 기업을 분석평가 하는 능력을 기른다.

 


세무회계세미나(Seminar of Tax Accounting)
절세를 위한 세무의사결정론을 학습하고 각종 자격시험 및 세무공무원 시험을 위한 객관식 세법 문제 풀이도 다룬다.


 

증권투자실무(Practice of Securities Investment)

자본의 발행시장과 유통시장의 제도적 측면을 고찰하고 이를 기초로 합리적인 투자의사결정과 자본조달결정을 행할 수 있는 이론과 기술을 습득시킨다. 



마케팅조사실무(Practice of Marketing Research)
마케팅 조사의 적용 분야, 과정과 결과를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주로 설문 조사 방법, 실험조사와 통계적 자료 분석에 과목의 초점을 맞추며, 학생들이 실제로 설문지를 작성하거나 실험을 통해 데이터를 수집해 Exce. SPSS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분석 하도록 한다.


 

세무신고실무(Practice of Tax Report)
실무에서 많이 이용되는 세무회계프로그램을 직접 이용하여 재무제표와 각종 세무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세무회계실무에서 어려움이 없도록 하는데 있다.


 

ERP실습(2)(Practice of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using Computer)
기업활동에서 생산관리 업무, 구매관리 업무, 영업관리 업무 및 수·출입관련 무역업무 등을 회계정보시스템(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통해 습득하며, 나아가 국가공인 ERP 정보관리사 생산 및 물류 자격증을 취득함을 목표로 한다.


 

캡스톤디자인(Capstone Design)
세무회계전공 인재양성 과정에서 배운 모든 과정을 종합하여 실제 실무에 적응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기 위해서 산업체와 연계하여 결과물을 도출해내는 과정이다. 실제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기업경영보고서를 만들기 위해 학생·교수·산업체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여 계획단계부터 보고서 작성 단계까지의 과정을 경험토록 함으로써 실무 현장의 수요에 적합한 인력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취창업멘토링(1),(2),(3),(4)(Job Mentoring)
취업 등 진로설계를 고민하는 멘티(학생)에게 사회경험과 지식이 풍부한 멘토(교수)의 상담, 조언을 통해 전 학기에 걸쳐 무엇을 준비해야하는가에 대해 체계적으로 배워나가는 수업으로 학생이 자기주도적 진로 설계를 할 수 있도록 자기소개서·이력서·면접 등 실제적인 취업역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한다. 아울러 졸업 및 취업 후 장기적인 커리어 계획 및 역량 개발계획을 수립하도록 돕는다.


현장실습(1),(2)(Field Job Training)
세무회계전공에서 배운 전공 지식을 실제 현장에서 실습해 봄으로써, 현장 직무 능력을 습득하고 졸업 후 현장 적응 능력을 제고함에 목표가 있다. 현장실습을 통해 취업의 기회를 확대하고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인력의 기회를 제공한다. 전문 실무교육을 통해 취업을 촉진시키고 산업체의 요구에 맞는 실무형 인재 교육에 중점을 두며 기업체가 교육현장에 참여한 현장위주형 교육을 실행한다.

상단으로 가기